민주당, '메가시티 전국화'에서 '김포 5호선 연장'으로
장서연 | 입력 : 2023/11/04 [14:11]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국민의힘의 경기도 김포시 서울 편입 구상이 "교통 문제 해결을 외면한 정략적 꼼수"라고 비판하며, 5호선·9호선 연장부터 착수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오늘(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 문제 해결은 외면한 채 정략적인 꼼수로 아니면 말고 식의 졸속 정책을 던지고 있다"며 "누가 봐도 본인들의 정치적 이익에만 매몰된 정략적이고 경박한 선거전략일 뿐"이라고 발언을 이어갔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정부 여당이 끊임없이 희망 고문을 가하면서 붙잡고 있는 5호선 연장에 지체 없이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며 "여당이 안을 가져오면 민주당은 예타(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예산 반영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9호선 연장도 검토해 이에 따른 추진도 진행할 것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은 서울 방화역부터 인천 검단신도시, 김포 한강신도시를 잇는 신설 노선 사업입니다. 현재 해당 사업은 정차역을 놓고 인천시와 김포시 간에 협의가 되지 않아 사업 진행이 지체되고 있다.
민주당은 처음 맞대응 카드로 부산울산경남 등 '메가시티 전국화'를 언급하다가 최근 '김포 5호선 연장 예타 면제'를 강조하며 반격에 나섰다. 여기엔 '선거용 포퓰리즘'으로 비판받는 국민의힘을 향해 현실적인 대안 제시로 정국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지난달 30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김포 서울 편입'을 제안한 이후, 민주당은 첫 맞대응 카드로 부울경 등 '메가시티 전국화'를 꺼내들었다. 지난 1일 홍익표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에 출연해 "우리 당은 전부터 부울경 지역 또 호남권 등에서 지역 균형발전과 미래 사회를 대비해서 메가시티를 주장해왔다"며 "전체적으로 행정 대개혁을 제안하고 여당과 협의해 볼 생각이다"고 말했다. 여당의 제안을 '전국화'해 역제안 한 격이다. 다음날인 2일,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도 국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부·울·경 등 현 정부 들어 사라진 비수도권 메가시티 논의부터 재개하자"고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신중론'을 유지하며 공식 발언을 자제해오던 당 지도부는 지난 2일부턴 '김포 5호선 연장 예타 통과'를 본격적으로 요구하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제안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제3의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특히 '메가시티 전국화'를 주장하던 홍 원내대표도 "현실성 없고 졸속인 김포의 서울 편입안보다 김포 주민이 실제 어려움을 겪는 것은 교통 문제"라며 5호선 연장으로 무게 중심을 옮겼다. 그는 3일 최고위원 회의에서도 "여당은 느닷없이 김포시민을 위하는 것처럼 서울 편입을 들고 나왔다. 누가 봐도 본인들의 정치적 이익에만 매몰된 정략적이고 경박한 선거 전략"이라며 "노선안의 조속한 확정과 예타 면제를 통해 당장 내년부터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지하철) 9호선 연장도 검토해 신속히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같은 민주당의 미묘한 입장 변화엔 우선 국민의힘 '메가시티 서울' 정책의 실현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보다 현실적인 대응책을 요구하며 정부여당의 제안에 힘을 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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